5차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서울·과천 4곳 선정
- 서울고덕‧과천지식정보타운 등 총 3㎢,
서민에게 주택 공급 지속 추진 -
□ 국토해양부(장관 정종환)는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서민 주택 공급을 지속 추진하고자 서울고덕, 서울강일3, 서울강일4, 과천지식정보타운 4개 지구를 5차 보금자리주택지구 후보지로 선정하고, 지구지정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에 착수하였다고 밝혔다.
□ (입지선정) 도심 20㎞이내의 대중교통이 양호하여 도심 접근성이 우수한 지역 중에 보금자리주택지구가 기지정되지 않은 서울 강동, 경기 과천 지역을 선정하였으며,
ㅇ 주택 수요, 지자체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고, 중·소규모로 지정하여 사업 추진기간을 단축할 계획이다.
□ (지구개요) 4개 지구의 전체 면적은 약 3.0㎢로 총주택건설호수는 2.2만호이며, 이 중 보금자리주택은 약 1.6만호를 공급할 계획이다.
ㅇ 서울 강동지역의 3개 지구는 면적이 총 1,680천㎡이며, 전체 주택호수는 12천호, 이 중 보금자리주택은 9천호가 공급되며,
ㅇ 과천지식정보타운지구는 면적이 1,353천㎡로 전체 주택호수는 10천호, 이 중 보금자리주택은 7천호가 공급될 예정이다.
* 과천지식정보타운지구는 도시개발사업(’09년 지정) 중이나, 경기도·과천시와 협의하여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추진하기로 하였음
< 지구별 개요 >
지 구 명 |
면 적(천㎡) |
건설호수(천호) |
비고 | |
전체 |
보금자리 | |||
서울고덕 |
827 |
4.3 |
3.1 |
|
서울강일3 |
330 |
3.1 |
2.4 |
|
서울강일4 |
525 |
4.9 |
3.5 |
|
과천지식정보타운 |
1,353 |
9.6 |
6.5 |
|
합계 |
3,035 |
21.9 |
15.5 |
※ 주택호수는 지구지정 및 지구계획 수립과정에서 조정 가능
□ (개발방향) 지구별로 입지여건을 고려하여 주변지역과조화로운 도시로 개발할 계획이다.
ㅇ 서울 강동지역의 3개 지구는 대중교통이 양호*하고 한강변에 인접한 입지 여건을 활용하여 친환경 주거단지로 개발할 예정이며,
* 외곽순환고속도로, 올림픽대로, 지하철 5호선(상일동역, 강일역 개통예정 ’15년) 등이 인접
ㅇ 특히 과천지식정보타운지구는 지하철 4호선과 인접하여 대중교통이 양호하고 과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지식기반산업용지를 확보하여 일자리와 주택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자족형 단지로 개발할 계획이다.
□ (보상투기대책) 기존 보금자리주택지구와 같이 강력한 투기 대책을 시행하여 투기세력을 엄정 차단할 예정이다.
ㅇ 발표즉시 항공사진․비디오 촬영, 24시간 현장감시단 운영, CCTV설치 등을 통해 불법건축행위․식재 등 보상투기행위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계획이다.
ㅇ 국세청 및 지자체와 협의하여 주변지역의 부동산 거래 동향을 점검하여 투기 우려가 있으면 관련 법령에 따라 엄격하게 조치한다.
□ (추진일정) 발표후 5.18일부터 14일간 주민공람을 실시하고,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등을 거쳐 금년 6월말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하고,
ㅇ 토지이용계획 등 구체적인 사업계획인 지구계획은 관계기관 협의, 통합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금년 하반기에 확정할 계획이다.
붙 임 : 보금자리주택 5차지구 지정 계획
보금자리주택
5차지구 지정 계획 |
2011. 5
국 토 해 양 부
목 차 |
Ⅰ. 5차지구 개요 6 Ⅱ. 지구별 개발 방향 8 Ⅲ. 투기방지대책 9 Ⅳ. 향후 추진일정 9 < 참고 > 1. 보금자리주택 5차지구 위치도 10 2. 서울 강동지역 3개 지구 11 3. 과천지식정보타운지구 12 |
Ⅰ |
5차지구 개요 |
1. 입지 선정 방향 |
◈ 주택수요 및 지자체 의견을 감안하여 선정
◈ 4차지구까지 보금자리지구를 지정하지 않은 지역 고려 |
□ 도심 인근(20㎞내외)의 대중교통이 양호한 지역 중 주택수요를 고려하여 선정
ㅇ 도심 접근성이 우수하고 주택수요가 많은 서울, 경기 과천에 선정
ㅇ 3차 광명시흥지구의 단계적 개발물량을 고려하여 4차지구 수준으로 택지를 확보
* (시범) 8.1㎢, 4.0만호, 4개지구, (2차) 8.8㎢, 4.2만호, 6개지구, (3차) 21.1㎢, 8.6만호, 5개지구, (4차) 3.1㎢, 1.6만호, 2개지구
□ 지구 규모는 중‧소규모로 하고, 지자체 건의사항을 반영하여 보금자리지구가 기지정되지 않은 지역을 선정
ㅇ 서울시가 개발을 건의하는 서울 강동구 고덕·하일지역에 소규모로 3개 지구를 선정
ㅇ 과천시와 협의하여 지역현안사업인 ‘과천지식정보타운’을 보금자리지구로 추진
2. 지구 개요 |
□ (총괄) 4개 지구 약 3.0㎢를 지정하여 보금자리주택 15.5천호(전체 21.9천호)를 공급할 계획
지 구 명 |
면 적(천㎡) |
건설호수(천호) |
제안자 | |
전체 |
보금자리 | |||
서울고덕 |
827 |
4.3 |
3.1 |
SH |
서울강일3 |
330 |
3.1 |
2.4 |
SH |
서울강일4 |
525 |
4.9 |
3.5 |
SH |
과천지식정보타운 |
1,353 |
9.6 |
6.5 |
LH |
합계 |
3,035 |
21.9 |
15.5 |
□ (서울고덕․강일) 주택 수요가 많은 강동구 지역으로 송파 생활권과도 인접하여 강남권 대체 수요의 수용이 가능
ㅇ 외곽순환고속(화)도로, 지하철 5호선(상일동역) 등 교통접근성이 양호하고, 지하철 5호선 강일역도 개통 예정(’15년)
□ (과천) 강남생활권과 인접하여 강남권 주택 수요 일부 흡수 가능
ㅇ 지하철 4호선, 과천-봉담간도로, 국도47호선이 지나고 있어 대중교통여건 양호
Ⅱ |
지구별 개발 방향 |
◈ 지구별 입지여건을 고려하여 주변과 조화로운 도시로 개발
* 구체적인 개발방향은 지구계획 수립시 결정 |
□ 서울 강동지역의 3개 지구는 주택 수요가 많은 지역에 위치하고 있고, 송파생활권과도 인접하여 강남권의 주택수요를 대체하는 주거단지로 조성
ㅇ (서울고덕) 지구내 풍부한 녹지를 조성하고 한강과 인접한 점을 감안하여 친환경 생태단지로 개발
ㅇ (서울강일3) 주변 개발 지역의 녹지와 연계한 공원․녹지를 계획하여 삼림욕을 즐기는 쾌적한 주거단지로 조성
ㅇ (서울강일4) 한강변에 입지하고 있어 친환경 수변 주거단지로 개발
□ (과천지식정보타운) 강남권의 주택수요를 일부 흡수하는 동시에 일자리와 주택이 함께 어우러진 자족형 단지로 개발
ㅇ 지식기반산업과 주거의 조화로운 개발을 통하여 수도권 남부의 지식기반산업 중심도시로 개발
ㅇ 인근의 관악산, 청계산 등 인근 자연 환경과 조화되도록 쾌적한 단지로 조성
Ⅲ |
투기방지대책 |
◈ 기존 보금자리주택지구와 같이 강력한 투기대책을 시행하여 투기세력을 엄정 차단 |
□ 5차지구로 선정한 지역은 모두 개발제한구역으로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여 관리 중
□ 발표 즉시 항공사진‧비디오 촬영, 지구별 합동단속반 및 24시간 현장감시단 운영, CCTV를 설치를 통해 불법건축행위 등 보상투기행위 사전 차단
□ 국세청 및 지자체와 협의하여 주변 지역의 부동산 거래 동향을 점검하여 투기 우려가 있으면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
Ⅳ |
향후 추진 일정 |
◈ ’11.6월말 지구지정, 금년 하반기 중 지구계획 확정 예정 |
□ 주민공람,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지구 지정(’11.6)
□ 관계기관 협의, 중도위․수도권정비위원회․통합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금년 하반기 중 지구계획 승인
* 사전예약 실시 여부에 대해서는 시장상황 등을 감안하여 결정
참고 1 |
보금자리주택 5차지구 위치도 |
참고 2 |
서울 강동지역 3개 지구 |
□ 사업 개요
ㅇ 위 치 : 서울시 강동구 고덕동, 강일동 일원
ㅇ 면 적 : (서울고덕) 827천㎡, (서울강일3) 330천㎡, (서울강일4) 525천㎡
ㅇ 주 택 : (서울고덕) 4.3천호(보금자리주택 3.1천호)(서울강일3) 3.1천호(보금자리주택 2.4천호)(서울강일4) 4.9천호(보금자리주택 3.5천호)
□ 입지 여건
ㅇ 서울도심으로부터 약 18㎞에 위치하며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(강일IC), 올림픽대로 등이 인접하여 교통 여건 양호
□ 주변 여건 및 교통체계도
참고 3 |
경기 과천지식정보타운지구 |
□ 사업개요
ㅇ 위 치 :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, 문원동 일원
ㅇ 면 적 : 1,353천㎡
ㅇ 주 택 : 9.6천호(보금자리주택 6.5천호)
□ 입지여건
ㅇ 서울도심 남측 20km 지점으로 과천∼봉담간 고속화도로, 국도47호선, 제2경인연결 고속도로(예정), 지하철 4호선(인덕원역) 등 접근성 양호
□ 주변여건 및 교통체계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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