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반현황 .권역별현황 ,건축물 및 시설 ,공원녹지,교통체계
일반현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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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산공원 예정지는 현재 메인포스트와 사우스포스트로 구성된 미군기지로 사용되어지고 있으며, 메인포스트의 서남쪽에는 전쟁기념관, 사우스포스트 남측에는 용산가족공원과 국립중앙박물관이 위치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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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용산공원 주변권역 위치도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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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원 예정지를 중심으로 주변지역 현황을 살펴보면, 서측으로는 한강로와 용산전자상가를 중심으로 상업, 업무용도지구가 위치하며 그 외 지역은 대부분 주거지역으로 주거와 상업이 우세한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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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공원 예정지 주변지역 토지이용 현황도>
권역별현황
<권역별 위치 현황>
용산권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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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산권역은 서울역과 함께 고속전철 중앙역사가 입지한 교통의 결절점으로서 한강로 서측에는 경부선이 지나고 서울역, 용산역 철도정비창 등 상당부분의 철도용지로 구성되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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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01년 용산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지정(2001.7.7)됨에 따라 한강로변에는 고층의 주상복합 아파트가 건설되고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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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06년 12월, 코레일은 용산역 정비창 부지에 대하여 사업자 공모를 통해 용산차량기지 자리에 초고층 빌딩을 건립하는 등 이 지역 일대를 국제업무지구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으며,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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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07년 8월, 서울시와 코레일은 용산국제업무지구와 한강변에 인접한 서부이촌동지역의 총 56만6천㎡(용산국제업무지구 44만2천㎡, 서부이촌동지역 12만4천㎡)을 통합 개발하는데 합의하였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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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0년 4월, 서울시가 용산국제업무지구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을 고시하였으며, 2016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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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시는 용산공원~용산국제업무지구~한강을 NON-STOP으로 연결하는 지상과 지하로 통합입체공간 ‘용산링크’를 조성하여 용산부도심 지역을 청계천과 같은 새로운 물길과 문화공간을 연결하는 생태·문화·관광축을 조성할 예정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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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용산권역 토지이용 현황도>
이촌권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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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70년대 건설된 대표적인 한강변 아파트 지구(서빙고 아파트 지구)로 형성되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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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빙고로, 강변북로 등의 도로와 용산선 철도로 인하여 한강이나 주변 연접지역과의 접근성이 떨어진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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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시는 2009년 1월, 한강 공공성 회복을 선언하고 기존 아파트지구를 지구단위계획으로 대체하여 한강 접근성 개선 및 한강~용산공원간 녹지축 연결을 추진할 예정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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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이촌권역 토지이용 현황도>
한남권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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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남권역은 약 17.2천㎡ 규모로, 북측 이태원로 변으로 이태원지구단위계획구역이 지정(2002.6.27)되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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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군 반환부지(유엔사, 수송부 및 정보대)의 인접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은 20년 이상의 노후한 단독주택 및 다가구·다세대주택이 밀집해 있다. 또한 공원·도로 등 기반시설이 부족한 실정으로 2009년 10월, 재정비촉진계획을 고시하고 2017년까지 체계적 정비를 완료할 예정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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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엔사 및 수송부 부지 뒤편으로, 고가구상점, 이슬람 사원, 이국적 상가 등이 입지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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북측으로 지하철 6호선, 남측으로 국철이 지나가고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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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관관리 원칙이 유지될 수 있도록 남산조망을 위한 조망축 계획과 한강변 건물 경관계획이 중점적으로 관리되고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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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한남권역 토지이용 현황도>
남산권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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북측의 남산과 남측의 용산공원 사이에 위치한 지역으로 대부분 저층 고밀의 주택들이 밀집하여 사면을 따라 구릉지 주거형태로 자리 잡고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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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반적으로 노후불량 건축물 비율이 높으며, 남산 최고고도지구 지정(1995.3.30)에 따라 3층(12m)~5층(20m)로 고도가 제한되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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북측은 후암동 지역에서 주거상업혼재가 광범위하게 분포하며 후암동, 해방촌 등의 단독주거지를 서비스하는 근린생활 지원기능을 담당하고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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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시는 2009년 5월, 남산 그린웨이 사업을 발표하고 후암동~해방촌간 결합개발을 통해 남산녹지축 연결을 추진중이다. |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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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 외 리움미술관, 대사관 등의 공공시설들이 입지해 있고, 외국 음식점 등이 이태원 상업가로와 연계되어 위치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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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남산권역 토지이용 현황도>
건축물 및 시설
주요 건축물 현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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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산공원 예정지 주변으로 현재 메인포스트 서측에는 전쟁기념관이, 사우스포스트 서측에는 국방부가, 남측에는 국립중앙박물관이 위치해 있고, 부지 동측으로 신축 용산구청이 입지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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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원 예정지 주변 서측으로 효창공원에 인접하여 효창운동장이 위치하고 있으며, 북측으로는 서울역이 위치하고 동북쪽에는 남산과 함께 N서울타워와 국립중앙극장이 위치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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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공원 예정지 주요 건물현황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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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시설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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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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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쟁기념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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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외항쟁사와 민족의 자주독립을 지켜온 국난극복사 등 전쟁에 관한 자료를
수집 보존하고 전쟁의 교훈을 학습할 수 있는 시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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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립중앙박물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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겨레의 문화와 역사를 공존하고 학습할 수 있는 공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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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립중앙극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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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종 문화·전시으로서의 역할을 담당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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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서울타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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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의 상징적인 랜드마크로서 도심전경을 보면서 체험할 수 있는 공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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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산민자역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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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의 중추적인 교통 결절점 및 시민의 여가 및 휴식공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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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얏트 호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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남산권역 사면에 위치하며 많은 외국관광객을 유치하는 대표적인 호텔로
각종 국제행사장소로 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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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방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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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방에 관한 모든 일들을 통제 및 관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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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움미술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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남산권역에 위치하며 각종 문화·예술 관련 전시공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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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앙대 용산병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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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산구 및 주변 의료지원시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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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제 빌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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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산역과 인접하여 업무와 주상복합 공간의 연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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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주요 시설물현황> |
문화시설 현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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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산구는 이태원 관광특구를 중심으로 한 다국적 식당 및 대사관, 도서관, 박물관과 남산의 N서울타워, 삼각지 대로변의 화랑밀집 지역 등 풍부한 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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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심의 주요 문화시설 분포현황에 따르면 서울을 ‘T'자형으로 잇는 문화 벨트의 끝이 용산으로 모이며, 그 종점에 전쟁기념관과 국립중앙박물관이 위치함으로써 강북 문화중심의 주요 축선상에 공원 예정지가 위치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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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립중앙박물관과 전쟁기념관을 축으로 하는 문화벨트의 구성은 공원 예정지의 입지 특성으로 인하여 강남과 강북은 물론 전국에서의 접근이 용이해 공원 예정지를 포함한 주변지역은 업무 중심은 물론 문화중심 지역이 될 잠재력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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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공원 예정지 주변 도심지 주요 문화시설 현황 >
공원녹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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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산구 지역은 북동측에 위치한 남산, 응봉산과 남산공원, 효창공원, 용산 가족공원, 동빙고 공원 및 한강 시민공원 등 비교적 대규모 공원이 위치하고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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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교적 넓은 공원녹지 면적에도 불구하고 지형적 특성과 도로·철도 등의 도시기반시설이 주변 주거지역에서 남산공원이나 한강공원으로의 접근을 방해하는 단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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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체적으로 용산구 외곽지역에 공원이 분산되어 있으며 공원 예정지 인근 이태원동·보광동·후암동 등 저밀 노후주거지역은 녹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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따라서 용산공원은 주변의 분산되어 있는 녹지들을 연계시키고 인근 지역과의 접근성이 제고되어 용산구 전체의 그린네트워크를 조성하는 구심지역으로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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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공원녹지 분포 현황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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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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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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면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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남산공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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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구 회현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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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,958,864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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효창공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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효창동, 청파2가 및 마포구 공덕동 일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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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2,245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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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산가족공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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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산구 용산동6가 68-90번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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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9,256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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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강공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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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촌지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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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95,000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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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빙고 근린공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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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빙고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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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,000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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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인근지역 공원 현황>
교통체계
도로체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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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산지역의 주요 간선도로 체계는 청파로, 한강로, 반포로 등 도심과 공원 예정지를 여의도, 반포의 한강 이남까지를 연결하는 남북방향의 도로체계와 공원 예정지를 동서방향으로 관통하는 백범로, 이태원로와 공원 예정지 남측에서 강변북로로 연결되는 서빙고로의 도로체계로 구성되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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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원 예정지를 중심으로 동측으로는 반포로를 통해 남산2호터널과 3호터널에서 강남으로 연결되며, 서측으로는 서울역에서 노량진으로 연결되는 한강로가 남북으로 관통하고, 공원 예정지 중앙의 메인포스트의 남측으로는 이태원로가 동서방향으로 지상으로 관통하고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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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산지역과 강남을 연결하는 한강 교량은 공원 예정지 서측의 한강로와 연결된 한강대교와 공원 예정지 동측의 반포로와 연결된 반포대교, 그리고 용산기지로 인해 도심과 직접 연결되지 못하고 서빙고로를 통하여 도심으로 연결된 동작대교가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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철도 기지창을 지하로 관통하는 연결도로와 철도변을 따라 전자상가 지역을 통과하여 여의도를 가로지르는 용호로가 보조간선도로체계를 이루고 있으나, 용산 미군부지였던 공원 예정지에 의해 동서간 또는 남북간의 보조 간선도로체계는 단절되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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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주요 도로망현황>
철도 및 지하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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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산공원은 국철 및 지하철 1호선(남영역~서빙고역), 지하철 4호선(숙대입구역~이촌역), 지하철 6호선(삼각지역~녹사평역) 등 3개의 노선이 연결되어 전철망에 의한 접근성은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볼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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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04년 개통된 고속전철 용산역사가 공원 예정지 서측 한강로변에 위치함으로써 지방에서의 광역적 접근 또한 양호한 교통의 요충지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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또한, 현재 공사중에 있는 신분당선(강남~정자)이 용산까지 확장될 경우에는 도심과 강남이 직접 연결되어 지하철에 의한 수도권에서의 광역 접근체계가 보완될 것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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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도시철도 현황> |